Ⅰ. 서론
식민지 자본주의의 성장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발전을 야기하였는데, 출판 산업도 예외는 아니어서 신문·잡지의 발간횟수나 종류가 이전보다 현격하게 증가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 증가와 달리 조선의 출판시장은 여전히 협소했는데, 좁은 시장에서 경쟁이 가열되면서 “1930년대의 신
인물인가 허구인인가에 대하여 많은 논란이 있으나 연산군 6년에 체포되었다는 기록이 있는 것 보아 실존인물이 확실하다고 볼 수 있다. 조선왕족실록에 보면 실지로 패륜을 저지르고 도적의 무리가 되어, 충청도 일대에 활빈당을 조직하여 농민군을 중심으로 인간평등사상을 주장하였다. 나중에는 율
인물인가 허구인인가에 대하여 많은 논란이 있으나 연산군 6년에 체포되었다는 기록이 있는 것 보아 실존인물이 확실하다고 볼 수 있다. 조선왕족실록에 보면 실지로 패륜을 저지르고 도적의 무리가 되어, 충청도 일대에 활빈당을 조직하여 농민군을 중심으로 인간평등사상을 주장하였다. 나중에는 율
시대에 소년기를 보내면서 해방을 맞았고, 청춘을 전쟁 속에서 보낸 후, 폐허의 터전에 새 삶을 가꾸기 위해 나셨다.
본고에서는 전후 세대를 대표하는 작가인 장용학, 손창섭, 선우휘, 김성한, 오상원, 박인환, 조향을 중심으로 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인물의 눈에 비친 세계를 그리고 있으며, 그를 통해서 병일이라는 한 인물의 내면과 자의식을 천착하고 있다. 특히 주인공 병일의 심리의 변화나 의식의 흐름을 성실하게 추적하는 심리소설적인 면모를 보여주고 있어서 주목된다. 그러한 심리소설적인 경향을 통해서 이 작품은 1930년대 말 일제 파시즘
가거라… 잘 가시오!”
→ 이피게니에에 의해 토아스왕의 내부에서 ‘인도주의’가 발아되어 힘을 발휘하기 시작한다. 토아스왕이 탈출 계획을 고백한 이피게니에 일행을 고향으로 돌려보내는 것으로 인간의 도덕적 의지가 어두운 과거의 힘보다 우세함이 드러나고 비극적인 연결고리가 끊어진다.
인물들이 한없이 불쌍하게 생각되고 괭이부리말이 실제로 존재하기는 하는 세상인가에 대한 의문과 함께 현재 자신의 성장환경에 감사해 했을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괭이부리말은 소설로서의 탄탄한 구성으로부터 오는 재미와 등장인물들의 삶의 이야기가 던져주는 따뜻한 메시지가 함께 어우러져
삶의 지표와 가치 정립을 위한 노력도 나타나게 된다.
전후소설의 경향은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해방이전 세대에 속하는 작가들의 변모이다.
김동리, 황순원, 안수길 등은 전쟁과 현실의 혼란에 대한 비판적인 관심과 더불어, 휴머니즘의 정신을 보여준다.
2. 역사의식과 현실비판적인
인물들은 거의가 무의미한 삶을 영위하고 있다. 기존의 거대 담론으로 현실을 재단하거나 구속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내면을 통해 제시하려는 노력은 전후세대의 전쟁극복의 특유한 방식이다. 이와 같은 형식은 근대 지향적인 구세대와 명백하게 변별되는 것이며 현대성을 추구하려는 신세대 작가